HAWAWA

728x90

 

엊그제 블로거들 사이에서 고착되어버린 단어인 '저품질'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어요.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해서 블로그 지수가 떨어진다고 했는데, 오늘은 포스팅을 올릴 때 잦은 수정으로 인해 블로그 지수가 떨어질 수도 있는 것인지 물어보는 글이 많아서 찾아봤습니다. 

 

사례가 있더군요. 한 블로거님께서 한번에 많은 양의 글들을 삭제, 또는 수정을 하셨는데요. 초창기에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오타, 기타 현재 블로그 성격에 맞지 않는 포스팅이 많아서 진행하셨다고 합니다. 글 내용 수정은 오타, 글 문단 맞춤 등을 진행하셨고, 몇몇 포스팅들은 제목까지 수정을 하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올릴때마다 검색 노출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을 하셨다고 해요. 결과는 글 내용 수정을 한 포스팅은 그대로 1페이지에 머물러 있지만, 제목을 크게 수정해서 키워드를 앞뒤로 바꾼 포스팅은 블로그 탭 1페이지에 있던 포스팅이 수정 한 뒤 3~4페이지까지 뒤로 밀려났다고 합니다. 먼저 있던 제목이 상위 노출이 유리한 키워드이었던 것이죠. 

 

왜 제목 수정이 검색탭에 영향을 끼칠까?

포스팅의 제목은 검색을 할때 제일 큰 영향을 받아요. 사람들이 검색을 할 때 어떤 키워드를 먼저 타이핑을 하느냐에 따라서 내 블로그가 먼저 보이기도 나중에 보이기도 하죠. 자신의 블로그의 글이 먼저 보이는 게 '상위 노출'이라고 해요. 블로그 유입자가 많은 유명 블로거님들은 보통 포스팅의 내용보다 제목의 키워드 선정을 제일 먼저 고민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블로그의 운영정책에는 수정을 한다고 블로그 지수가 떨어지는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왜 페이지가 밀려날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상위노출을 해서 하루에 한 포스팅에 500~1000명 넘게 들어오는 블로거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포스팅 제목을 변경한다고 생각을 하면 간단하죠. 블로그 운영자가 성인 광고성 글 혹은 자신의 사업장을 소개하려고 포스팅 제목을 뒤에 살짝 변경한다면 일단 노출은 상위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계속 클릭을 하겠죠. 하지만 검색로봇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아요. 글 제목 수정을 정말 칼같이 걸러냅니다. 또 블로그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키워드를 첨삭해서 넣지 않고 키워드 조합을 앞 뒤로 바꾸는 것도 잡아내요. 그리고 이런 악용 사례들이 실제로 있었다고 합니다. 

 

제목을 포스팅할때 나중에 '아 이 키워드를 포스팅 제목 첫 번째로 사용했으면 더 상위 노출되는 건데'라는 생각을 가진 블로거들이 전부다 제목 키워드 조합을 변경한다고 하면, 해당 키워드를 먼저 포스팅 한 사람들의 글은 그대로 상위에 있지만, 수정한 포스팅은 조정이 되어 먼저 키워드보다 더 뒤로 밀려나는 것이죠. 심하게 수정이 되어 다른 제목이 된다면 검색 누락이 될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를 악용 한다면 블로그 지수에도 어느정도 영향이 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저도 이번에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에 [블로그 상식] 라고 제목의 앞에 말머리 처럼 달아놓은 포스팅을 어디서 글 제목을 다른 포스팅과 반복해서 사용하지 말라는 말과 제목에 키워드를 반복해서 넣지 말라는 말을 듣고 모든 포스팅에서 해당 말머리를 지우고 수정을 했어요. 결과는 네이버 검색 탭에 1페이지에 있던 포스팅 하나가 뒤로 밀려나더군요. 

 

티스토리 또한 다음검색에서 많은 유입이 벌어지는데, 마찬가지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럼 글 내용 수정은 영향이 있나요?

 

선배 블로그들의 조언에 따르면, 내용 수정의 경우 해당 포스팅의 주제와 크게 관련없는 내용들을 추가로 넣지 않는 이상 검색에 영향을 끼치진 않는다고 해요. 간단한 맞춤법, 띄어쓰기, 문단 맞춤 등은 크게 문제가 없으시다고 하시네요. 하지만 예를 들어 IT 제품 리뷰를 한 포스팅의 글의 하단에 추가로 수정하면서 광고성 링크를 많이 넣는다던가 하는건 아무래도 영향을 받는 것 같아요.

 

포스팅을 발행하기 전 글이 길어진다면 미리보기를 통해서 내 포스팅을 한번 쭉 읽어보는 습관을 가지라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포스팅을 발행하시기전에 자신이 열심히 작성하고 여행을 한 사진, 맛집 사진을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다면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한 키워드를 많이 조사해서 제목의 어디쯤에 메인키워드를 먼저 넣을지 고민하시고 나중에 수정하는 일 없이 발행버튼을 누르시길 바래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